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슈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 통화스와프 뜻은?

by 빵잡 2020. 3. 20.

 

한국과 미국 간 통화 스와프 계약이 19일 체결됐습니다. 외환시장 안정이 기대되는 부분인데요.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내용과 통화스와프의 뜻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은행은 19일 오후 10시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와 양자 간 통화 스와프 계약을 600억달러 규모로 체결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기간은 최소 6개월(2020년 9월 19일)까지인데요.

 

 

한은은 "이번 통화 스와프 계약은 상설계약으로 맺어진 미 연준과 5개국 중앙은행 통화스와프 계약에 더해 최근 급격히 악화된 글로벌 달러자금시장의 경색 해소를 목적으로 한다"고 밝혔습니다.

 

 

연준은 캐나다, 영국, 유럽(ECB), 일본, 스위스 등 6개국 중앙은행과 통화 스와프 계약을 맺은 상태입니다. 한은은 "통화 스와프를 통해 조달한 미 달러화를 곧바로 공급할 계획이며 이는 최근 달러화 수급불균형으로 환율 급상승을 보이고 있는 국내 외환시장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앞으로도 주요국 중앙은행들과의 공조를 통해 금융시장 안정화 노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는데요.

한편 연준은 한국 이외에도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호주, 뉴질랜드, 브라질, 멕시코 중앙은행 및 싱가포르 통화청과도 동시에 스와프계약을 체결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한편 통화스와프는 말 그대로 통화를 교환한다는 뜻인데요. 서로 다른 통화를 미리 약정된 환율에 따라 일정한 시점에 상호 교환하는 외환거래입니다. 기업은 물론 국가도 환율과 금리 변동에 따른 리스크를 헤지하거나 외화 유동성 확충을 위해 사용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