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슈

중국 코로나19 "에어로졸 전파가능" 인정

by 빵잡 2020. 2. 19.

 

최근 홍콩의 아파트에서 화장실 환풍구를 통해 코로나19가 전파된 것으로 의심돼 주민들이 한밤중에 대피하는 소동이 일어났었 습니다. 중국 보건당국이 코로나19가 공기 중의 미세한 입자인 에어로졸을 통해 전파될 가능성을 처음으로 인정했습니다.


"코로나19가 에어로졸을 통해 전파될 가능성도 있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코로나19 치료방안 제6판'에 이 같은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코로나19가 에어로졸 형태로 화장실의 배수구를 통해 전파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경고를 공식 인정한 것입니다.

 


에어로졸 전파는 2003년 사스 당시 홍콩의 아모이가든 아파트 집단 감염 사태의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당시 321명이 사스에 걸렸는데 감염자가 용변을 보고 물을 내린 뒤 바이러스가 포함된 에어로졸이 배수구 등으로 퍼진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홍콩에서는 최근에도 아파트 화장실 환풍구를 통해 코로나19가 퍼졌을 가능성에 대비해 주민들이 긴급 대피하기도 했습니다. 위안궈융 / 홍콩대 교수 : "명백하게 위험할 가능성이 높은 사례라고 봅니다. 매우 분명한 상황입니다."
사스 퇴치의 영웅 중난산 중국공정원 원사도 "하수도가 새로운 전염원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환자 대변에서 검출한 살아있는 바이러스를 증거로 제시했습니다.

 


중난산 / 중국공정원 원사 : "바이러스가 묻은 음식을 먹음으로써 감염되는 것이 아니라, 바이러스를 지니고 있는 오염된 배설물에서 나오는 에어로졸을 들이마시면서 감염된다고 생각합니다."

 


중난산 원사는 주택이나 공공장소에서 배수관이 잘 통하도록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동안 증거가 확실치 않다는 입장을 보여온 중국 당국이 공기 중 작은 입자 형태, 즉 에어로졸을 통해서도 전파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혀 시민들의 불안감은 더욱 더 커질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글

2020/02/13 - [오늘의 이슈] - 코로나19 확진자 증상,치사율,예방법,뜻 알아봐요

 

코로나19 확진자 증상,치사율,예방법,뜻 알아봐요

▶코로나19 (우한 폐렴)의 정의 코로나19는 2019년 12월에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한 바이러스성 호흡기 질환으로 '우한 폐렴' 또는 '신종 코로나'로 불리었습니다. 세계보건기구 WHO는 2월 11일에 신종코로나(우한..

kbrr.tistory.com

 

댓글